칼럼 /

케데헌의 성공이 우연이 될 수 없는 이유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일명 케데헌)'는 소니 픽쳐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전 세계 독점 배급한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 영화는 지난 6월 20일 개봉 이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사상 가장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영화라는 대기록을 써 나가고 있다. 심지어 개봉 다섯 번째 주에 최다 시청 주간 기록(2,580만 뷰)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영화 사상 최초의 기록이다.(누적 시청수는 1억 600만 뷰에 달한다.) 수록곡 Your Idol은 세계 최대 음원 사이트 스포티파이Spotify 미국 차트 1위, 역대 K-POP 그룹 중 최고 순위를 차지했고, Golden은 빌보드 글로벌 200 1위를 기록했다. OST 앨범은 빌보드 200 차트에서 3위에 오르기까지 했다. K 신드롬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현상을 감안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울만큼의 경이로운 성적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 케데헌 개봉일 차트(25년 6월 20일 차트)
 

 

이 영화가 개봉한 6월 20일 트랜짓 차트를 열어 보면 위와 같은 특질들을 확인할 수 있다.(시간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사랑의 그릇The Vessel of Love', 22-47 노드 환경, 토성 25.4 등의 특질에는 변함이 없다.) 관계자들조차 납득하기 어려운 케데헌의 엄청난 성공 뒤에는 트랜짓의 힘이 작용하고 있었다. 케데헌이 '수용'과 '자기 사랑'(너 자신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Don’t be afraid to be yourself)을 이야기하는 영화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기가 막힌 설정이 아닐 수 없다.(하루 빠른 6월 19일 오후 3시 42분까지 좌측각 '교육Education'의 테마이므로 6월 20일이라는 개봉일은 우연의 일치를 말하기에는 너무도 절묘하고 경이로운 타이밍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성공이 진정으로 '타이밍'과 관련되어 있지 않은가?) 케데헌은 트랜짓 설정에서부터 역대급 성공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을 타고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25-51 채널(시작 채널, 최초가 되려는 디자인)과 더불어 '중심 회로Centering Circuit'의 2개 채널, 4개 관문 중 3/4이 포함되어 있다.(또는 시간대에 따라 25번 관문과 10번 관문만 나타나기도 한다. 둘 다 개인 사랑의 관문이다. 25번 관문은 개인의 우주적 사랑을 이야기하고, 10번 관문은 개인의 자기 사랑을 이야기한다. 

노드 환경, 22-47 양극성은 케데헌의 성공을 위한 놀라운 무대를 제공했다.(문자 그대로 22-47 노드가 무대이자 배경, 스토리 라인을 제공했다.)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보고 또 보았고 듣고 또 들었다. 22번 관문이 '열려 있음'의 관문이자 '왼쪽 귀'의 관문이고 '목소리 톤톤'과 '변이'에 민감하게 열려 있는 관문임을 생각해 볼 때 케데헌의 개봉과 성공은 완벽한 때를 위해 준비된 이벤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힘이 어디에 있겠는가(심지어 22-47 노드 설정도 개봉일 한 주 전이 되어서야 트랜짓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12-22 채널이 사회적인 데는 이유가 있다.) 노드가 대한민국에게 '창window(노드)'을 열어 주었다.

사람들은 케데헌이 가져오는 놀라운 음성적 변이, 청각적 변이에 열려 있을 수 밖에 없었다. 22번 관문이 K-POP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귀를 열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듣고 또 듣게 만들었다.(모든 22는 올바른 영혼의 깨끗한 목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그런 목소리는 22를 울고 소리지르게 만들 수 있다.) 자신들이 만든 영화를 보면서 배우들이 울고 또 우는데 어찌 이들의 목소리가 사람들의 귀를 감동시키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BBC가 이 영화의 성공 이유를 '한국 문화에 대한 정직과 진정성'이라고 평한 것도 우연일 수 없다.(루미 역의 아덴 조와 제작자인 아그네스 리, 감독 메기 강과 'Golden'을 부른 이제의 진정성이 끼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의 떨림과 울림, 그들의 진동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모두 한국인이며 인종차별을 겪거나 큰 실패를 겪었고, 한국 문화에 대한 깊은 자긍심과 향수를 가지고 있다.)

22-47의 노드 양극성이 가져오는 조건화는 과거를 치유하는 신성한 힘을 가지고 있다.(아름다운 노래, 올바른 목소리는 집단의 과거를 치유할 수 있다.) 영화 속 헌터들의 원형으로 여겨지는 '저고리시스터즈(1930년대)'와 '김시스터즈(1953~1975)'는 한국 여성들의 목소리를 세계에 알린 인물들로 평가되며 민족 혼의 상징으로도 바라볼 수 있다. 악귀를 물리치는 '혼불', 즉 영혼의 불꽃은 우리의 정체성이자 유산인 것이다. 또한 개봉일부터 계속된 토성 25.4는 어떤 상황에서도 타락하지 않고 타협되지 않는 순결한 영혼의 힘을 이야기하고 있다. 현 트랜짓 흐름에서의 케데헌은 사람들의 영혼을 깨우고 현존을 치유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그냥 영화가 될 수 없다. 사회적 현상의 이면에는 언제나 트랜짓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완전히 다른 설정, 다시 말해 현재의 트랜짓을 상쇄시킬 수 있는 수준의 트랜짓 조합에서 케데헌은 이만한 수준의 성공을 거둘 수 없을 것이다. 누구도 기대하지도, 예상치도 못했던, 그래서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놀라운 이 신드롬은 이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배경 주파수를 필요로 한다.

휴먼 디자인이 형체 원리와 유전적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지식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이 말이 가볍게 들리지 않을 것이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때를 결정할 수 없다.

 

 

+ Recent posts